오늘의 일기/커피가좋아

배움일기_커피자격증 SCA에 대해 알아보자.(바리스타 국제자격증)

1DingDing 2020. 8. 28. 21:44
반응형


안녕하세요, 딩딩입니다.

한동안 여행을 다니다가,

요즘 갑자기 사화적상황으로

돌아다니지 못해,


그동안 이야기하지 못했던,

바리스타자격증, 그리고 커피관련자격증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정말 너무많죠,

그중에 국제자격증에 대한 이야기만 해볼게요,

저는 SCA(스페셜티 커피협회) 커피 자격증에 도전했습니다.


1. SCA 란? (스페셜티 커피협회란?)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미국 : SCAA

+

유럽 : SCAE

이렇게 나누어져 있던 스페셜티 협회가

하나로 통합되었다고 보시면됩니다.


2. SCA 에서 발급하는 자격증 종류?

교육과목은?

대 분류로는 총 5가지의 과목이 있습니다.

오홍~ 영어잖아,

제가 한국어로 번역하여 정리해봤어요.

이렇게 총 다섯 과목이에요,


-바리스타 스킬

- 브루잉

- 센서리스킬

- 로스팅

- 그린커피


그중에 초급, 중급, 고급 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런데요,

각 과목은 필기와 실기로 또 나뉩니다.

과목 옆에 5, 10, 25 의 표시는

과목을 정상 수료 할때마다

포인트를 획득하는데요,

총 100점 이상 수료하게 될경우

디플로마(학위)가 수여 된다고 합니다.


저는, 25포인트 1개만 획득하면

100점이 되네요,(고생했다ㅠ)


포인트 옆에는

과목당 응시료인데,

왠지.. 저의 느낌상

학원마다 다를것 같다는 생각이...

따로 비밀뎃글 달아주시면

제가 배운 학원에서의 응시료를

말씀드릴게요.


보통 바리스타 과정을 많이

보시는데요,

초급이 국내 2급자격증

중급이 국내 1급 자격증

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저는, 초급위주로 순서는

1차 : 바리스타 초급

2차 : 바리스타 중급 + 브루잉 초급

3차 : 브루잉중급 + 센서리 초급

이렇게,, 순서로

수강을 하였습니다.


커피는 과학적이고,

커피는 다양하고,

커피는 과학인데 왜 정잡이 없다고 느껴질까요?


각자의 선생님마다

장점이 있어서,

저는 각 과목에 비교적 다양한

선생님께 수업을 들었습니다.


모두 참 멋지네요.

오늘은 이렇게,

자격증에 대한 설명으로 마무리 하고,

제가 배우면서

적어둔 학습(?) 자료도 

각각 과목마다

일기 형식으로 공유 드려 볼게요~!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을 준비하는

저같은 초보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일상을 여행처럼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상 딩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