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생활기/집구하기

독립일기_1.부동산에서 집 알아보기 준비사항(독립의 첫걸음) 원룸구하기

1DingDing 2020. 11. 20. 00:41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족들과 함께 생활하다
처음으로 독립!이라는 것을 해보려 합니다.

제가 집을 구하고~
이사하고~
첫 독립 하며 이것저것 정보들~
을 남겨보려고 해요.

그럼 오늘은 첫 단계! 집을 알아보자!
원룸 집 알아보기 과정!


  1. 원하는 지역 방 알아보기

  2. 공인중개사 만나기

  3. 집 구경하기

  4. 계약서 작성하기

  5. 잔금 & 계약 확정 & 이사하기


저는 단순했습니다.

나의 조건

월세는 저렴하게

(저는 월세와 관리비가 45를 넘지 말자 느낌으로)

조용하고 한적하게

신축 (첫 입주 혹은 3년 내)

오피스텔로~ 

(첫 독립의 로망)

각자 예비 예산 계획을 세우고~

원하는 지역까지 설정합니다.

※지역과 예산 정하기※

 

0. 순위를 결정했다면


1. 방 알아보기! 

방을 알아보는 방법은,

그 지역에 직접 가서 부동산을 간다!

 

그런데요, 저는 이렇게 추천할게요.

온라인에서 미리 알아본다!

 

온라인은 잘 알 수 있는 부동산 플랫폼은

직방, 다방, 네이버 부동산 등이 있습니다.

 

 

직방
다방
네이버 부동산

 

 

저는 3가지를 모두 살펴보며,

개인적 생각이지만

 

네이버 부동산이 허위매물이 가작 적구나

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실, 

어떤 플랫폼이던 

큰 상관은 없다고 생각돼요.

 

플랫폼으로는 우선

그 지역의 시세를 보며, 상황을 둘러보는 용도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에 문자로 대화를 나눴습니다.

일일이 찾아가지 않고,

네이버 부동산 어플 중

마음에 드는 곳 4-5 정도

공인중개사님 에게 문자를 드렸습니다.

 

ex: 안녕하세요, 00동 보증금 00원

월세 00원 원룸 오피스텔 신축 혹은 3-4년

매물이 있을까요?

덧, 조금 더 구체적으로 관리비 포함 000원 예상합니다

등등을 전달해도 좋습니다.

 

ex: 안녕하세요, 네이버 부동산 매물 000 보고 연락드립니다.

 

5곳 정도 문자를 드리니

적극적으로 연락 오고 안내 도와주시는 분이 2분 정도 있었어요.

 

그때, 현장으로 찾아갔습니다!


2. 공인중개사 만나기

 

한번 갈 때, 적어도 1-2시간 여유 두고~

2개의 공인중개사님과 예약을 했습니다.

 

오전 10시 1곳,

12시에 1곳

 

제가 다닌 지역은 오피스텔이 많은

신축이 많은 편이라, 볼 수 있는 매물이

많았습니다.

 

사실, 월세가 높은 건 제가 부담되지만

집이 좋고

 

월세가 적당하면, 집이 마음에 안 들고..
(변함없는 공식인 거 같아요)

 

* 처음부터 마음에 들더라도,
너무 마음에 드는 티를 내지 않고
여유를 갖는 게 좋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월세를 조절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다음에 다시 올게요.라며,
당일 계약을 하지 않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 의견이에요)

 

저는 처음에 이야기한 월세에서 10만 원 정도 조정했습니다.
비슷한 다른 매물이었지만,
저에겐 더 좋은 조건이었어요.
부동산에서 먼저 전화를 저에게 주며,
이후론 편해졌습니다.

 


3. 집 구경하기

 

앞서 말했지만, 저는 신축 선호!

우선 수도권 외곽이라 월세 30에 신축을 구하였습니다.

(현재 부동산 커뮤니티 조회 시에도
매물은 보통 40 -45 정도로 나오네요)

 

곧 이사하게될 나의 보금자리
원룸 구하기 체크리슽
방구할때 체크리스트.pdf
0.08MB

 

집을 구경하며, 가벼운 것들을 꼭! 체크해 두세요~!

 

짧게 둘러보면서, 체크하지 못해

집이 편안하지 않아 스트레스받을 수가 있으니,

꼼꼼하게 봐주셔도 좋을듯합니다.

(좋아도 좋은 티 많이 안내기,
주변에 매물이 많은 편이라면,

당일 계약 말고 한번 더 보기,

보증금, 혹은 월세를 조금 조절해달라 요청해보기)

 

계약서 작성과, 이사하기

다음 포스팅으로~! 올리겠습니다.

 

체크리스트는 파일로 함께 업로드해볼게요~!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해보세요~!

 

공인중개사 분과 이야기할 때 예의를 지켜 이야기하면,

서로 미안해하지 않아도 될 일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집 구하세요! ^^

 

이상 딩끝!

728x90
반응형